취미는 커피/카페

바리스타 박이추의 커피를 맛볼 수 있는 강릉 보헤미안 카페

멀랜다 2017. 9. 17. 22:42
반응형

강릉에는 대한민국 1세대 바리스타 박이추가 운영하는 카페 보헤미안이 있다. 카페 보헤미안은 카페 테라로사와 함께 강릉에서 가장 잘 알려진 카페 중 하나다. 카페 테라로사가 강릉 커피의 중흥기를 열었다면 카페 보헤미안은 강릉 커피의 시작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1세대 바리스타가 있는 카페, 평생 커피만 만들어온 커피 장인이 있는 카페가 바로 보헤미안이다. 강릉에 갈 일이 있거든 꼭 한 번 들러보도록 하자.






강릉 연곡면 영진리 보헤미안


강릉에 보헤미안 카페는 3곳이 있는데 연곡면 영진리에 있는 곳이 본점이다. 영진리 보헤미안은 도깨비 촬영지로 유명한 영진 해변 근처에 있다. 경포대 근처 교동에 '보헤미안 경포'가 있고, 사천 해안쪽에 '보헤미안 로스터즈 박이추 커피공장'이 있다. 요즘 사람들이 많이 찾는 보헤미안 커피공장은 2014년에 현대식으로 새로 오픈한 곳이다.





카페 보헤미안은 1988년 혜화동에서 가베 보헤미안이라는 이름으로 오픈해 운영하다가 2000년에 한적한 곳을 찾아 강릉으로 옮겼다고 한다. 본점이 있는 곳은 강릉 시내에서도 한참 떨어진 곳이다. 차를 이용해 가더라도 헤맬 수 있는 외진 곳에 있다. 한적한 곳을 찾아 떠난 그의 선택에 맞게 정말 한산한 곳이다.

오래된 카페 답게 커피 주문 방식이 옛날 방식 그대로다. 앉은 자리에서 주문을 받고 커피가 나오면 직접 가져다 주고, 계산도 나갈 때 카운터에서 한다. 카운터 선불 계산과 셀프 서비스에 길들여진 우리에게 이런 모습이 새롭게 느껴진다.




1세대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커피


보헤미안의 모든 커피는 박이추 바리스타가 직접 내린다. 카페 한쪽 로스팅 룸에서 커피를 볶고 커피 내릴 준비가 되면 주방으로 이동해서 커피를 내린다.  커피 내리는 일은 직원에게 맡기지 않고 손수 하고 있다. 멀리까지 찾아주는 손님을 위해서 직접 내려주는 것이라 한다. 




보헤미안 커피는 바디감이 좋다. 원두에 따라 로스팅 정도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강배전한 커피들이다. 생두가 로스팅을 견디는 그 한계까지 강하게 볶는 커피라고 할 수 있다. 강배전한 커피는 커피에서 기름이 베어 나오게 되는데 커피에서 나오는 기름은 커피의 맛을 두텁게 한다. 


잘 로스팅한 커피는 바리스타의 손을 거쳐 물을 만나고 비로소 커피가 된다. 커피의 입자와 물이 섞이고 커피의 맛과 향이 서로 어우러져 한 잔의 완벽한 커피가 된다. 커피를 직접 로스팅하고 커피를 내릴 줄 알아야 한 잔의 완벽한 커피가 나올 수 있다. 보헤미안 커피는 수없이 로스팅하고 수없이 내려온 시간의 결과물이 한 잔의 커피가 되어 마시는 이에게 감동으로 전해진다.



커피 메뉴 추천

커피 메뉴 중 하우스 블렌드는 보헤미안에서 추구하는 커피 스타일이다. 브라질 3, 콜롬비아 3, 과테말라 2, 케냐 2를 블렌딩한 커피다. 브라질과 과테말라 원두는 시티로스팅, 콜롬비아와 케냐 원두는 풀시티로스팅 했다. 보헤미안 믹스는 바리스타가 추천하는 커피의 맛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쯤 마셔보는 것을 추천한다.
 



한가지 원두로 커피를 내리는 스트레이트 커피 메뉴에 하와이 코나가 있다. 하와이 코나를 7,000원에 판매하는데 원두 가격(보헤미안 기준 200그람에 3만 6천원)을 생각하면 비교적 싼 가격이다. 보헤미안의 하와이 코나는 부드럽고 중후한 신맛과 바디감이 훌륭한 커피다. 보헤미안 메뉴판에는 고상한 신맛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아주 고급스런 신맛이다. 세계 3대 커피를 보헤미안 박이추 바리스타를 통해 언제 마셔보겠는가. 하와이 코나도 꼭 한번 마셔보기를 추천한다.

카페 매장에 에스프로소 기계자체가 없어서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섞은 카페라떼 메뉴가 없다. 대신 드립커피와 우유를 섞은 카페오레가 있다. 우유 섞은 커피를 마시고 싶은 경우 카페오레를 선택하면 된다.




방문 TIP (영업시간 / 찾아가는 길)

영업 시간 : 목요일 -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 금/토/일요일 -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 
주소 : 강릉시 연곡면 영진리 181
전화 : 033-663-5365

카페 보헤미안은 주 4일만 영업하는 카페다.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에만 문을 연다. 영업시간이 요일별로 약간 다르다. 목요일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금/토/일요일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까지다. 월/화/수요일은 문을 열지 않는다. 온라인몰도 월/화/수요일이 휴무이고, 목/금요일에만 상품 발송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