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TIP

램디스크 인터넷 임시파일 설정 - 익스플로러, 크롬

멀랜다 2017. 9. 8. 21:16
반응형


인터넷을 사용하면 인터넷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가 보내는 쿠키 파일을 저장한다. 쿠키 파일에는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하여 그 사이트에서 어떤 정보를 보았는지 등에 대한 기록이 저장된다. 이 인터넷 임시 파일은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인터넷 임시파일 폴더에 저장되는데 이 파일의 저장 위치를 램디스크로 변경하면 쓰기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그만큼 인터넷 속도도 빨라지게 된다. 또한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인터넷 임시파일이 쌓이지 않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가 무거워지는 증상도 예방할 수 있다.



관련글 - [잡다한/TIP] -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 램디스크 활용



인터넷 임시파일은 램디스크 설정에서 잡아주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각 웹 브라우저 설정에서 인터넷 임시파일 저장 위치를 변경해 주어야 한다. 인터넷 임시 파일의 저장위치는 웹 브라우저 마다 다르다. 인터넷 웹 브라우저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익스플로러와 크롬 설정 방법을 공유한다.






익스플로러 인터넷 임시파일 설정


인터넷 임시파일 설정을 위해서는 인터넷 옵션 창을 열어야 한다. 익스플로러 창 메뉴에서 [도구 - 인터넷 옵션]을 클릭하거나 익스플로러를 연 상태에서 단축기 Alt+O를  누른다. 인터넷 옵션 창이 열리면 '설정 - 폴더 이동'을 클릭하고 램디스크로 위치를 변경하고 설정을 저장하면 된다.



익스플로러 설정

▲ 인터넷 옵션 창 '설정' 버튼을 누른다



익스플로러 설정

 새로운 창이 열리면 '폴더 이동' 버튼을 누른다



익스플로러 설정

▲ 폴더 찾아보기 창이 열리면 설정한 램디스크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익스플롤러 설정

▲ 램디스크로 드라이브가 변경된다. 확인 버튼을 클릭해 저장한다.





크롬 인터넷 임시파일 설정


크롬 설정은 실행하는 크롬을 통해서 들어가야 한다. 크롬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창이 열리는데 열린 창에서 '속성'을 클릭하면 크롬 속성 창이 열린다. 속성 창이 열리면 '대상(T)' 항목의 맨 뒤 주소를 램디스크로 변경해 준다. "--disk-cache-dir=z\Chromecache"로 변경하면 되는데 마지막 부분 경로는 램디스크로 설정한 드라이브로 잡아주면 된다.



크롬 설정

▲ 빨간 박스 부분을 램디스크로 변경한다.

"--disk-cache-dir=z\Chromecache" 이 부분을 램디스크로 변경해준다.





반응형